Love, Knowledge, Pity + Freedom

테슬라, 법원 명령에 따라 회사를 비방한 중국 고객으로부터 사과와 손해배상 받는다. 본문

Elon Musk,Tesla,SpaceX,Twitter

테슬라, 법원 명령에 따라 회사를 비방한 중국 고객으로부터 사과와 손해배상 받는다.

Russell(Yun) 2022. 11. 19. 15:13
728x90

Image: Pandaily

테슬라가 중국에서 회사를 비방한 고객을 상대로 한 법정 소송에서 승소했다. 테슬라는 약 1400달러 규모의 공개 사과와 손해배상을 받게 된다.

테슬라 차이나가 현지 자동차 소유주 웬씨를 상대로 브랜드를 훼손한 회사에 대해 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공개 사과를 요구한 소송에서 승소했다. 테슬라가 중국 중부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에서 자동차 소유주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이 회사 측에 유리한 판결이 내려졌다고 CnEvPost가 보도했다.

법원은 소유주가 신문에 성명을 게재해 테슬라에 공개 사과하고 1만 위안(약 1400달러) 규모의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원래 이야기에서 웬씨는 테슬라 모델 X를 운전하고 있었는데 차량 속도가 갑자기 100km/h(62 mph)에서 60km/h(37 mph)로 떨어졌다고 진술했다. 그는 이후 여러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의 차 브레이크가 고장 나 차를 '자살 장난감'으로 만들었다며 테슬라에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그는 회사에 연락한 후 아무한테도 연락받지 못했고 그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재판 과정에서 웬씨에 대한 이야기가 모순투성이였음이 드러났다. 테슬라가 제공한 증거에 따르면 회사 직원이 해당 차량이 고장이 난 날에 차량의 검사를 요청하고 상황을 조사하기 위해 당일 고객을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 후 회사는 그것에 대해 여러 번 연락했으나 고객은 매번 거절했다.

판결문에 따르면 웬씨는 인터뷰에서 사실이 아닌 말을 했고 테슬라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테슬라가 중국에서 명예훼손 사건에 대해 정의를 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리고 다음은 법원의 결정문 및 대략적인 번역이다.

허난성 정저우시 관청 후이고 인민법원
민사 판결 

(2022) 허난 0104 민추 8276호

원고: 베이징 차오저우에 본사를 둔 테슬라 모터스(베이징) 주식회사. 양구 간궈로 77호 8층 801호 01호 
법정대리인 : [수정]
에이전트 관리 항목: [수정됨]
피고: 웬 
법원 판단: 
1. 웬씨의 발언이 침해에 해당한다고 판단된다. 
2. 웬씨가 테슬라에 사과한다 
3. 웬씨는 테슬라의 손실을 보상한다. 


이 법원은 민간인들이 명성의 권리를 누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단체나 개인도 모욕이나 비방으로 타인의 평판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법인의 평판권은 법인의 모든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사회적 평가를 위하여 법인이 타인에게 침해받지 않을 권리를 말한다. 원고는 기업법인으로서 법에 따라 명예권을 향유하고 있으며, 누구도 그 제품의 명예와 외부 이미지를 훼손하는 허위사실을 날조하거나 유포할 수 없다. 이 사건에서 피고인은 인터뷰에서 사건과 관련된 차량이 고장 난 후 아무도 연락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원고 회사가 "죽은 돼지는 끓는 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해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원고가 제출한 증거자료를 보면 사건에 연루된 차량의 고장이 발생한 당일 직원이 피고인에게 연락해 상황을 파악하고 사건에 연루된 차량에 대한 검사를 의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유지보수 문제에 대해서도 피고인과 여러 차례 의사소통을 했지만 피고인은 이를 거부했다. 그러나 피고는 인터뷰에서 원고에게 소비자가 제때에 차량을 검사·정비를 위해 보내고, 차량에 문제가 있는 권리를 법적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진술을 했다.

 

하지만 피고인은 정비를 거부하고, 차량에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는 조건으로 "150만 위안에 테슬라를 샀고, 살인 완구나 자살 완구를 샀다."라고 진술했다. "나는 전기폭탄을 사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사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안전과 경멸적인 말들이 아닌 다른 말들이다." 피고의 위와 같은 발언들이 언론 플랫폼에 의해 공개되고 재생산되어 원고에 대한 여론의 비판을 불러일으켰고, '테슬라'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평가로 인해 원고의 사회적 평가가 낮아져 원고의 명예권이 침해되었다.

요약하면, 중화인민공화국 민법 제110조, 제1024조, 중화인민공화국 민사소송법 제67조 제1항에 따르면, 최고 인민법원 제12조 제2항은 침해의 민사소송에 있어서 법률의 적용에 관한 몇 가지 규정이다. 정보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의 권익 조항은 그 판단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웬 피고는 이 판결이 발효된 지 열흘 만에 원고 테슬라모터스(베이징)에 사과했고, 사과 내용은 법원의 검토와 승인을 받았다. 나중에 《헤난 법률 뉴스》에 실렸다.


피고 웬은 이 판결이 효력을 발생한 후 10일 이내에 원고 테슬라자동차(베이징) 주식회사에 1만 위안을 배상하여야 한다.

 

 

ref 1. https://www.tesmanian.com/blogs/tesmanian-blog/tesla-to-receive-apology-and-compensation-for-damages-from-a-customer-in-china-who-slandered-the-company-court-rules

ref 2. https://www.teslarati.com/tesla-owner-pay-damages-after-model-x-suicide-toy-claims/

 

728x90
728x90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