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강한 반등 가능 - FCF, P/E, P-S 수치가 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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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강한 반등 가능 - FCF, P/E, P-S 수치가 증명

Xiaolu Chu

Tesla, Inc.(나스닥:TSLA)는 2022년 3분기에 생산 및 판매 성장에서 강한 반등을 보였으며, 이는 전기차(EV) 회사의 잉여 현금 흐름(FCF)이 급증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나는 테슬라의 잉여 현금 흐름 급증과 잉여 현금 흐름 개선으로의 전환이 궁극적으로 회사 주식이 강력하게 상향 재평가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믿는다. 테슬라 주가는 중국 공장 폐쇄, 공급망 도전, 인플레이션,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여러 요인이 겹치면서 그동안 가치가 절반가량 하락했다. Tesla가 22년 3분기에 강한 생산 반등을 경험한 이후, 나는 Tesla의 가치 평가가 전기 자동차 산업의 전망을 고려할 때 너무 저렴해졌다고 믿으며, 또한 위험 인지도가 심하게 왜곡되게 증가했다고 생각한다!

Data by YCharts

테슬라는 3분기 수익 달성

테슬라는 10월에 실적을 바탕으로 2022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이는 예상보다 양호한 것이다. 테슬라는 3분기에도 견조한 수익을 유지하며 주당 1.00달러의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1.05달러의 EPS를 발표했다. 그러나 수익은 약간 실망스러웠다.

Seeking Alpha: Tesla Q3'22 Results

'22년 3분기 대규모 생산 반등

테슬라는 3분기 36만 5923대의 전기차를 생산해 코로나19 사태로 전(前) 분기에 공장 가동이 중단된 뒤 생산이 다시 온라인으로 돌아오면서 분기 대비 42%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테슬라의 3분기 생산 물량의 약 95%가 모델 3/Y와 관련이 있다. '22년 3분기 총 배송량은 343,830건으로 전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테슬라가 이러한 결과를 달성한 것은 공장 가동률 개선과 더불어 테슬라 전기차 제품에 대한 강력한 고객 수요로 인한 강력한 볼륨 성장 덕분이다.

Source: InsideEVs

모델 3/Y 생산 증가로 대규모 잉여 현금 흐름 반등

모델 3/Y의 생산성 증가가 테슬라의 잉여 현금 흐름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테슬라는 '22년 2분기에 매출과 FCF의 감소를 경험했지만, 3분기에 많은 생산량 손실을 복구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22년 4분기에 새로운 생산 및 배송 기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4분기에만 380-39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23년 1분기에는 40만 대의 EV 생산 문턱을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테슬라도 올해 연간 50% 정도의 생산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Tesla는 '22년 3분기에 총매출 215억 달러 매출에 33억 달러의 잉여 현금 흐름을 달성했다. 이는 FCF 마진율 15.4%에 해당하는 것으로 Tesla의 생산이 코로나 관련 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던 '22년 2분기보다 4.2배 높은 수치이다. 테슬라의 잉여 현금 흐름 마진 증가 역시 본격적인 생산 재개가 주된 원인이다. 테슬라의 '22년 3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구체적으로 눈에 띈 것은 테슬라의 영업-현금-흐름의 잉여-현금-흐름으로의 전환 개선이었다. 영업 현금 흐름의 돈이 얼마나 잉여 현금 흐름으로 "전환"되는지를 보여주는 FCF 전환 비율은 '22년 2분기 26.4%에서 '22년 3분기 64.6%로 개선되었다. 전환율 개선은 테슬라의 '22년 3분기 생산 반등이 회사의 잉여 현금 흐름 전망을 근본적으로 개선했음을 보여준다.

테슬라의 생산, 특히 모델 3/Y의 생산이 재개된 지금, 테슬라의 분기별 잉여 현금 흐름의 새로운 기준선은 27억 달러에서 33달러 사이라는 게 내 의견이다.

(Source: Author)

기업의 잉여 현금 흐름은 (1) 부채 상환, (2) 신제품과 혁신에 대한 투자, (3) 자사주 매입(buyback)과 배당의 세 가지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Tesla의 경우, (2)와 (3) 지점이 앞으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테슬라는 EV 생산을 빠르게 늘리고 있으며, 배송 증가로 발생하는 잉여 현금 흐름은 모델 3/Y의 생산성 증가와 2023년 중반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버 트럭의 개발/시장 도입에 사용될 예정이다.

게다가 일론 머스크는 전기차 회사의 사상 첫 자사주 매입이 될 50억~100억 달러 규모의 테슬라 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경기를 한판 하기 시작했다. 자사주 매입은 보통 경영진이 자사 주식을 저평가된 것으로 보고 테슬라 주식을 새로운 상승세로 몰아갈 수 있다는 신호로 간주된다. 올해 들어 테슬라 주가가 50% 가까이 하향 평가절하된 점을 감안하면 자사주 매입은 테슬라 주가에 생긴 부정적인 정서로 인한 위협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업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 증가

잉여 현금 흐름 마진이 개선된 것 외에도 테슬라는 부분적으로 더 높은 판매량과 더 높은 평균 판매 가격에 의해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테슬라는 올해 초 코로나19와 대규모 공급망 문제로 생산 수준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상황을 성공적으로 헤쳐나가며 영업이익률을 17.2%까지 끌어올리며 '22년 2분기(14.6%)보다 2.6% p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Source: Tes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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